근로자카드

근로자 카드 과정이란

근로자 직업능력개발 훈련법에 의해 고용보험에 가입한 근로자나 자영업자 등이 근로자 직업능력개발 훈련카드를 고용센타에서 신청하고 발급받아서 노동부가 지정한 훈련기관에서 수강하는 경우 자비 부담 비용만 결제하여 수강하는 방식의 국비 지원 제도입니다.



근로자 카드 과정이란

- 온라인 신청 : www.hrd.go.kr 회원가입 후 공인인증서 등록후 로그인 후 → My 서비스 클릭 → 행정서비스(왼쪽 하단) → 근로자카드(근로자)클릭 신청 → 고용형태 체크한 후 기간제인 경우 근로 계약서를 첨부하거나 팩스로 제출 → 신청 클릭
- 직접 방문 : 해당관할지역 고용센터 방문하여 신청(계약직인 경우 근로계약서 사본 제출)
- 발급카드와 신분증 소지후 학교 방문하여 수강신청
-주의사항: 사용유효기간 발급일로부터 1년이므로 기간 만료시 다시 재발행해야 함



훈련대상

 
구분 대상 자비부담 노동부 지원
이직 예정자 계좌발급 신청일로부터 사업주와 고용관계가 끝날 이직예정 근로자 20% 80%
무급휴직·휴업자 경영상 이유로 90일 이상 무급휴직·휴업 후에도 복귀하지 못한 근로자 20% 80%
비정규직 근로자

-기간제(근로계약서 첨부, 동일사업장 2년 미만 근무)
-단시간근로자(1주일 소정근로시간 36시간 미만)
-파견근로자
-일용근로자
(1개월미만 근로자로 계좌발급 신청일 90일 이내에 10일 이상 근로내역이 있는 근로자)

0% 100%

우선지원 대상
(300인 미만)근로자

300인 미만 기업이거나 동일 기업에서 2년 이상 근무한 근로자
대규모기업
(300인이상) 근로자
3년동안 사업주훈련 및 근로자 수강이력이 없거나 만 45세 이상인 자 20% 80%